-
고양이 스트레스 받을 때 증상냥 사전/라이프 2024. 5. 29.
사랑스러운 고양이와 함께 살아가는 가구가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과는 직접적인 소통은 할 수 없기 때문에 증상, 행동을 통해 집사분들이 캐치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고양이 스트레스 받을 때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를 키우는분들이라면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을거에요.
자동목차
고양이 스트레스 받을 때 증상
큰소리로 길게 울어요
고양이는 본래 잘 울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양이가 운다면 무엇을 요구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화장실과 물그릇 밥그릇에 대한 문제가 없다면 불편한 마음을 표현하는 증거입니다. 어느 한 공간에 숨어서 크게 운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뜻이니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변 실수를 해요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서 소변을 보는 실수를 한다면 심리적으로 극심한 공포, 불안,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가르쳐주지 않아도 어릴적부터 모래를 파고 묻는 습성이 있는데요, 갑자기 다른 곳에서 배변을 했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확률이 높기에 이 행동이 계속되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떠는 행동
평소 낯설다고 느껴지는 것이나 극도의 두려움을 느꼈다면 몸을 떠는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몸을 떨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빠르게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구호흡을 해요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코로 숨을 쉬며 입으로 쉬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격렬하게 운동을 했거나 날씨가 더운 상황이 아님에도 개구호흡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문제가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진정이 되지 않는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는 스트레스에 취약합니다
고양이는 환경변화와 스트레스에 취약한 동물입니다. 갑자기 큰 소리가 나거나 낯선 것을 마주했을 때,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놓였을 때에도 불편함을 느낍니다.
고양이 스트레스 증상은 지속되면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안정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소음이 있다면 소음을 줄이고 좋아하는 인형이나 폭신한 담요를 근처에 두면 좋습니다. 또한 집사가 편안한 모습과 부드러운 목소리로 아이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도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